GENESIS25 | 창세기 25 | 해설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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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SIS25 | 창세기 25 | 해설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

창세기 25장 : 행복과 양식의 유혹

1 아브라함이 후처를 맞이하였으니 그의 이름은 그두라라 (- 34절까지)

1절입니다. '아브라함이 후처를 맞이하였으니' 지금 아브라함은 며느리를 얻은 상태입니다. 먼저 127 세에 사라가 죽고 그리고 며느리를 얻었는데 리브가를 얻죠. 그리고 그 다음 사건입니다. 아브라함이 사라가 죽은 다음 한참 지났을 이때 부터는 재혼입니다. 정상적으로 자기 본 부인이 죽은 다음에 결혼하는 것은 죄가 되질 않습니다. 간음죄에 속하지 아니하고 이것은 하나님께서 허용한 것입니다. '그의 이름은 그두라라' 여기에 그두라의 출신이 안나왔습니다. 아브라함이 자기아들 이삭에게는 자기 본가에서 자기 친척에게 가서 며느리를 구하는 일을 했는데, 재혼한 부인에 대한 출신이 없는 것은, 아브라함의 신앙이 많이 약화된 것을 상징합니다. 우리의 신앙이 계속 증진되는 때가 있다면, 우리의 신앙이 약화되는 때도 있습니다.

2절입니다. '그가 시므란과 욕산과 므단과 미디안과 이스박과 수아를 낳고' 보니까, 6 명을 낳아요. 85 세때 이스마엘을 낳고 100 세때 이삭을 낳았죠. 그리고 지금 현재는 몇살일까요? 아브라함이 지금 160 세를 넘은 상태입니다. 이삭이 결혼했기 때문에 160 세에서 어쩌면은 한 167 세 사이에 있을 때인데 아브라함이 지금 18 년 동안 6 명의 아이를 낳을 동안 육적인 삶을 살았음을 의미합니다.

3절 입니다. '욕산은 스바와 드단을 낳았으며 드단의 자손은 앗수르족속과 르두시 족속과 르움미 족속이며' '욕산은 스바와 드단을 낳았으며' 스바와 드단은 누굽니까? 바로 함의 첫 번째 아들, 구스의 아들입니다. 구스가 낳은 아들들은 현재 예멘 지역에 살고 있는 예멘지역의 선조인데 여기서의 스바와 드단은 이 스바와 드단은 아닙니다. 여기의 스바와 드단은 누구냐면 아라비아 사막에 중개 상인들입니다.

4절입니다. '미디안의 아들은 에바와 에벨과 하녹과 아비다와 엘다아이니 다 그두라의 자손이었더라' '미디안의 아들은' 미디안은 아라비아의 좌측, 현재 시내산에 주로 거주했었죠. 이드로는 미디안의 제사장입니다.지금 미디안이 그두라라는 부인을 통해서 6 명을 낳았고, 북아라비아에 분포되는 자손들을 낳은 것입니다.

5절입니다. '아브라함이 이삭에게 자기의 모든 소유를 주었고' 자! 먼저 아브라함이 이삭에게 소유를 다 주었습니다. 드디어 인수인계를 한 거예요. 이삭이 몇 살입니까? 6 명 낳으려면 18년 걸린다고 말씀드렸죠. 지금 아브라함이 100 세때 이삭을 낳고 140 세에 며느리를 얻었고 그리고 빠르면 140 세 늦으면 147 세쯤에 뭐예요? 결혼하고 그리고 18년동안에 아들을 낳았습니다. 아마 한 160세 ~ 165 세 정도 이때 자기의 재산을 이양합니다.

6절입니다. '자기 서자들에게도 재산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쪽 땅으로 가게 하였더니' 성경에서 '서자' '첩' 이란 표현을 쓴 이유가 뭘까요? 분명히 아브라함은 범죄가 아닙니다. 사후 결혼은 죄가 안되지요. 영적으로 그렇다는 것입니다. 어차피 이삭을 통해서 천국가는 사람을 만드는데 지금 아브라함이 영적으로는 첩을 얻었다는 것을 성경이 묘사한 거예요. 아브라함이 그렇게 하나님을 위해 살다가 육적인 삶을 살아갑니다. '서자들에게도 재산을 주어 자기 생전에 그들로 하여금 자기 아들 이삭을 떠나 동방 곧 동쪽 땅으로 가게 하였더니' 자, 지금 동쪽인 북아라비아로 그들을 보냅니다. 거길 좋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7절입니다 '아브라함의 향년이 백칠십오 세라' 아브라함은 175 세입니다. 이삭이 야곱과 에서를 60 세에 낳았는데 야곱과 에서를 낳고서 15년 후에 할아버지가 돌아갑니다. 그러니까 지금 야곱과 그리고 에서는 할아버지를 알았어요. 보았어요. 보고 살았어요. 같이 살았기 때문에 보고 살았고 지금 이것은 미리 성경적으로 뒤를 앞 당겨서 175 세라고 쓴 겁니다.

8절입니다. '그의 나이가 높고 늙어서 기운이 다하여 죽어 자기 열조에게로 돌아가매' 나이 먹으면 심장이 약해져서 걸을 기운이 없어지고, 눈뜰 기운도 없어지고, 수족의 기운이 사라집니다. '자기 열조에게 돌아가매' 사실은 원어적으로 자기 백성에게 돌아갔다는 의미입니다.

9절입니다. '그의 아들들인 이삭과 이스마엘이 그를 마므레 앞 헷 족속 소할의 아들 에브론의 밭에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하였으니' 사라가 장사된 바로 그 굴에 장사하는데 누가 옵니까? 아브라함을 장례하기위해 75 세의 이삭과 90 세의 이스마엘이 온 것입니다.

10절입니다. '이것이 아브라함이 헷 족속에게서 산 밭이라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 장사되니라' 아브라함은 천국 간 사람이고, 사라도 천국 간 사람임을 시사해 주는 표현입니다.

11절입니다. '아브라함이 죽은 후에 하나님이 그의 아들 이삭에게 복을 주셨고 이삭은 브엘라해로이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하나님은 우리 사람과 비슷합니다. 하나님 마음이 이삭에게 갔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이삭은 브엘라해로이 근처에 거주하였더라' 이삭이 리브가를 맞이할 때 브엘라해로이에서 왔다는 표현이 있어요. 브엘세바 쪽에 있을 때, 브엘세바 쪽에 있을 때 왔다면 이 브엘라해로이는 뭐예요? 그 전의 상황으로 쓴 내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삭의 신앙이 브엘라해로이에서, 브엘세바에서, 다시 그랄로 갔다가, 다시 브엘세바로 갑니다.그 곳에서 영적으로 정착합니다.

12절입니다. '사라의 여종 애굽인 하갈이 아브라함에게 낳은 아들 이스마엘의 족보는 이러하고' 이제 이스마엘의 족보가 시작됩니다. 왜 지금 25 장에서 그두라의 자손들 6 명을 묘사했을까요? 아브라함처럼 위대한 사람도 육에 속한 삶을 살아 갔다는 것이고, 더 나아가서 이스마엘도, 여전히 이삭을 낳기 전까지 신앙이 정말 하나님을 위해 살아갔다면, 이스마엘도 여전히 육적인 상태의 모습이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그 후손을 통해서 아브라함의 진면목을 보는 겁니다.

13절입니다. '이스마엘의 아들들의 이름은 그 이름과 그 세대대로 이와 같으니라. 이스마엘의 장자는 느바욧이요 그 다음은 게달과 앗브엘과 밉삼과'

14절입니다. '미스마와 두마와 맛사와'

15절입니다. '하닷과 데마와 여둘과 나비스와 게드마니' 자! 12 명을 낳았습니다. 하나님 백성의 상징이 12 입니다.하갈을 통해서 유사 기독교의 최첨단 모습을 처음에 말씀드렸죠. 브엘라해로이도 그렇고 보여주셨다고, 가장 유사기독교 현재 가장 강력한 게 뭡니까? 가장 유사한 기독교가 이슬람교에요. 유사기독교는요 너무 비슷해요. 야곱의 12 명의 자녀가 먼저 시작되는데, 기적과 계시가 동반됩니다. 많은 일이 일어나요. 그래서 사람들이 속습니다. 제가 대학교 때, 이슬람교를 연구했는데요. 거기도 신학교가 신학자가 있어요. 똑같아요. 너무너무 재밌어요. 제가 코란을 수입해서 읽어보니까 너무 매력적이예요. 왜? 코란 자체에서는 흠과 티가 없어요. 성경과 충돌 되지만 그래서 믿는 거예요. 이슬람 지역에는 호텔, 집에 다 있어요. 그 사람들은 한 달에 한번을 일독합니다. 아주 게으른 사람이 일년에 일독해요. 빠르면 일주일에 한번을 일독해요. 한 250 페이지 정도 되는 분량입니다. 이슬람교는요 가장 유사한 유사기독교입니다.

16절입니다. '이들은 이스마엘의 아들들이요 그 촌과 부락대로 된 이름이며 그 족속대로는 열두 지도자들이었더라' 그 촌과 부락대로 왜 성이 아닐까요? 옛날에도 먹고 살게 있으면 군사가 일등이예요. 군사가 약하면 아직 열악한 상태입니다. 그래서 성을 안 쌓았다고 생각합니다. 촌과 부락대로 된 이름이며 그 족속대로는 열두 지도자들이었더라.

17절입니다. '이스마엘은 향년이 백삼십칠 세에 기운이 다하여 죽어 자기 백성에게로 돌아갔고' 똑같아요. 기운이 다하여 기운이 없으면 얼마 안남은 겁니다. '죽어 자기 백성에게로 돌아갔고' 똑같이 여기 백성에게로 돌아갑니다. 지옥의 음부에 드디어 백성에게로 돌아갑니다. 이스마엘의 자기 백성, 뭐예요? 자기가 들어갈 음부를 말합니다.

18절입니다. '그 자손들은 하윌라에서부터 앗수르로 통하는 애굽 앞 술까지 이르러 그 모든 형제의 맞은편에서 거주하였더라' 원래 하윌라는 에덴동산에 비손강이 나올 때, 하윌라 땅이 나옵니다. 현재 하윌라는,아라비아 서북부예요. 미디안이 아라비아 서북부에 있죠. 미디안 바로 아래를 의미합니다. '하윌라에서부터 앗수르로 통하는 애굽 앞 술까지' 앗수르는 티그리스강 상류예요.상류이고 굉장히 멀리있습니다. 지금 성경을 쓸 때, 하윌라 바로 아라비아 남북쪽에 있는 미디안 남쪽에 있던 하윌라 땅에서부터 어디 살았느냐? 하윌라 땅에서부터 바로 수르광야 살았는데, 그들이 대로에 살았다는 어떤 암시에요. 그들이 어디 살았냐 대로에 살았어 수르에는 내려가가지고 애굽으로 가는 길입니다. '그 모든 형제의 맞은편에 거주하였더라' 오번역인데요. 원래 원어에서는 그 모든 형제 앞에서 죽었더라예요. 이스마엘은 형제가 없어요. 어쩌면 이스마엘이 그 당시 그두라의 자손들하고도 유대관계 있었을지 몰라요. 그래서 유대관계 때문에 형제들 앞에서 죽었더라. 이 아브라함의 자손들이라는 한가지 공감대 때문에 그두라의 자손 아라비아 북쪽에 있습니다. 이스마엘 자손 바로 서쪽에 살았어요. 이들이 어떤 유대관계속에 있었을 것이고 이스마엘이 드디어 죽은 것입니다.

19절입니다. '아브라함의 아들 이삭의 족보는 이러하니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았고

20절입니다. '이삭은 사십 세에 리브가를 맞이하여 아내를 삼았으니 리브가는 밧단 아람의 아람 족속 중 브두엘의 딸이요 아람 족속 중 라반의 누이였더라' 밧단은 평지라는 뜻이며, 아람은 시리아를 말합니다. '밧단아람의 아람 족속 중 브두엘의 딸이요' 브두엘이 아람 족속입니까? 브두엘은 아람족속 아니예요. 브두엘은, 아브라함 동생 나홀있지요. 나홀 때 낳은 아들 여섯 번째가 브두엘이예요. 그리고 브두엘이 낳은 딸이 리브가이고, 리브가 오빠가 라반입니다. 아람인이 돈을 선택해서 언어를 버렸다. 라는 것으로 신앙이 없어진 것입니다. '브두엘의 딸이요 아람 족속 중' 언어로 볼 때, 아람인 라반의 누이였더라 입니다.

21절입니다. '이삭이 그의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므로 그를 위하여 여호와께 간구하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그의 아내 리브가가 임신하였더니' 이삭이 40 세 때, 결혼했는데 60 세가 될 때까지 아이가 없었죠. 지금 간절히 중보기도하는 거예요. 이삭의 신앙을 보여줍니다. '여호와께서 그의 간구를 들으셨으므로' 원어는, '이삭이 하나님께 간청하매 여호와께서 이삭에게 간청되더라' 예요. 원어가 웃기죠? 하나님이 우리의 기도를 듣는 방법은,1 년도 아니고, 2 년도 아니고, 5 년도 아니고, 10 년도 아니고, 20년을 계속하니까 그게 역으로 간청이 된 것입니다.

22절입니다. '그 아들들이 그의 태 속에서 서로 싸우는지라 그가 이르되 이럴 경우에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데' 여기 지금 내가 누굴까요? 나는 리브가예요. 지금 내 태중에서 둘이 싸운다 리브가가 아는거예요. 발차기하고 싸우고 그러니까 리브가가 지금 '어찌할꼬'라고 합니다. 중요합니다! 이때 리브가의 신앙이예요. 내가 '어찌할꼬 하고 가서 여호와께 묻자온대' 리브가가 원래는 아람족속으로 평할 정도로 신앙이 약한 상태에서 데려 왔어요. 그리고 20 년동안 이삭을 봤어요. 이삭 때문에 리브가가 신앙이 좋아진 거예요. 좋아져서 하나님께 물을 정도가 된 것입니다.

23절입니다. '여호와께서 그에게 이르시되 두 국민이 네 태중에 있구나 두 민족이 네 복중에서부터 나누이리라 이 족속이 저 족속보다 강하겠고 큰 자가 어린 자를 섬기리라 하셨더라' 드디어 음성이 들려옵니다. 리브가가 지금 듣습니다. 큰자가 먼저 나온자가 섬긴다는 얘기입니다. 한 아들은 천국가는 자이고, 한 아들은 지옥가는 자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미리 아는 것입니다.그러면 왜 하나님께서는 리브가에게 알려 주셨을 까요? 지금 리브가의 신앙이 하나님 중심임을 알려 줍니다.

24절입니다. '그 해산 기한이 찬즉 태에 쌍둥이가 있었는데'

25절입니다. '먼저 나온 자는 붉고 전신이 털옷 같아서 이름을 에서라 하였고'

26절입니다. '후에 나온 아우는 손으로 에서의 발꿈치를 잡았으므로 그 이름을 야곱이라 하였으며 리브가가 그들을 낳을 때에 이삭이 육십 세였더라' 리브가의 나이는 안나왔어요.이삭이 60 세 때, 두 아들을 낳은 겁니다.

27절입니다. '그 아이들이 장성하매 에서는 익숙한 사냥꾼이었으므로 들사람이 되고 야곱은 조용한 사람이었으므로 장막에 거주하니' 그들이 성격이 다른데, 원래 이삭은 농업 일을 합니다. 농업 일을하고 그리고 아브라함은 목축업이었습니다. 직업이 달랐는데, 지금 에서는 사냥꾼이예요. 누가 좋아할까요? 당연히 이삭이 좋아합니다. 왜? 남자다우니까 왜 좋아합니까? 경제력이 있으니까 당연히 좋아해요. 그런데 야곱은 농사짓는 것도 아니고 그냥 집에 있어요 야곱의 무능함 무능함이예요. 이삭이 당연히 싫어합니다.

28절입니다. '이삭은 에서가 사냥한 고기를 좋아하므로 그를 사랑하고 리브가는 야곱을 사랑하였더라' 지금 이삭이 지금 에서를 좋아하는데 이유가 뭡니까 자기 좋아하는 거 사냥해 오니까 이게 지금 이삭이 눈먼 이유가 되는 겁니다. 눈이 세속적으로 된것입니다. 이삭은 100 세에 눈이 멀죠 그리고 180 세에 죽습니다. 굉장히 비참한 것입니다.

29절입니다. '야곱이 죽을 쑤었더니 에서가 들에서 돌아와서 심히 피곤하여'

30절입니다. '야곱에게 이르되 내가 피곤하니 그 붉은 것을 내가 먹게 하라 한지라 그러므로 에서의 별명은 에돔이더라' 에돔 산지 사해 남쪽이 에돔산지라고 부릅니다. 에돔 산지에 정 가운데가 페트라 현재 요르단에 있는데 페트라예요. 거기는 돌밭 밖에 없어요. 산도 민둥산이예요. 아무것도 없어요. 에돔 족속이 삽니다.

31절입니다. '야곱이 이르되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 내게 팔라' 야곱의 마음속에 장자가 영적인 것을 계승한다는 믿음이 있었던 것 같아요. 그러니까 야곱이 그것 때문에 팔라고 하는 거죠. 그래서 얘기합니다.

32절입니다. '에서가 이르되 내가 죽게 되었으니 이 장자의 명분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리요' 뭡니까? '나 지금 배고파! 영적인 거 안 중요해!'중요하게 여기지 않습니다. 에서가 나중에 지옥가지요. 지금 에서는 팥죽 한 그릇에 명분을 팔아 버립니다. 그래서 이 장자의 복은 뭡니까? 영적인 상징이에요. 천국 가는 길의 권리를 상징합니다.

33절입니다. '야곱이 이르되 오늘 내게 맹세하라 에서가 맹세하고 장자의 명분을 야곱에게 판지라' 지금 거래는 둘밖에 안했어요. 하나님도 안 계시고 아무도 없어요. 재밌어요. 결국은요 이 사건을 누가 인정해 줍니까? 하나님이 보았다는 거예요. 하나님이 보시고 그걸 인정한 거예요. 뭐로 보느냐 ? 영적인 것을 사모하지 않은 에서는 끝났다는 것입니다.

34절입니다. '야곱이 떡과 팥죽을 에서에게 주매 에서가 먹으며 마시고 일어나 갔으니 에서가 장자의 명분을 가볍게 여김이었더라' 에서가 지옥가는 이유 뭡니까? 바로 육적인 일용할 양식에 대한 사모함입니다. 하나님의 자녀인이상, 우리가 육적인 것을 버리고 영적인 것을 따르면, 하나님께서 항상 도와주십니다. 여호와이레가 되어 주십니다. 하나님만을 평생 사랑할 때 신앙이 내리막이 없습니다. 하나님만 계속 사랑하는 거예요. 그게 인생의 즐거움이 되는 거예요. 목표가 되는 거예요. 그러면 여기에 있는 비극들이 없어지고 우리는 천국가는 신앙인으로서 끝까지 우리 신앙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마치겠습니다.
| 해설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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