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SIS19 | 창세기 19장 : 심판의 이유 - 음란 | 해설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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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NESIS19 | 창세기 19 | 해설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

창세기 19장 : 심판의 이유 - 음란 

1. 저녁 때에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며 (-38절까지)

1절입니다. ‘저녁 때에’ 지난 시간에 예수님과 아브라함이 대화하는 가운데 소돔을 향해 두 천사(남자)가 떠나갔고 아브라함은 심판에 대한 말씀을 나누다가 예수님과 헤어지고 집에 왔죠. 그러므로 아직 그날입니다. 창세기 18장과 19장은 동일한 날입니다.저녁이 되었고 드디어 두 천사가 걸어서 사해 서쪽에 아모리 족속이 사는 해발 900m정도 되는 지역을 지나 현재 사해 남쪽에 소돔 지역에 갔죠. ‘그 두 천사가 소돔에 이르니’ 소돔, 고모라 , 아드마, 스보임, 소알 이 중에 소돔이 가장 북쪽이었다고 생각합니다. ‘마침 롯이 소돔 성문에 앉아 있다가 그들을 보고 일어나 영접하고 땅에 엎드려 절하며’ 성문 위에 앉아 있었겠죠. 위에서 보고 있다가 나그네가 오는 것을 보고 알아보고 영접했겠죠. 일반 사람이 아님을 알았겠죠. 의인이니까. 그래서 나가서 절하고 영접한 것입니다. 그런데 이유가 있어요.

2절입니다. ‘이르되 내 주여 돌이켜 종의 집으로 들어와 발을 씻고 주무시고 일찍이 일어나 갈 길을 가소서’ 나그네들이 왔는데, 롯의 마음 속에 앞으로 일어날 동네 사람들의 행태를 예측했을 수도 있어요. 왜? 이왕 집에 모신 거 일찍 가라고 할 이유가 뭐 있겠습니까? 분명히 두 사람을 보고 롯은 그들의 용모가 잘 생긴 것을 보고 무슨 일이 벌어질 것이라고 예측한 것입니다. 왜? 늘 그래왔으니까 롯은 소돔성의 비밀을 알고 있던 겁니다. ‘그들이 이르되 아니라 우리가 거리에서 밤을 새우리라.’

3절입니다. ‘롯이 간청하매 그제서야 돌이켜 그 집으로 들어오는지라 롯이 그들을 위하여 식탁을 베풀고 무교병을 구우니 그들이 먹으니라.’ 무교병을 만들어 줍니다. 무교병은 이스트, 누룩을 넣지 않은 떡이죠. 이스트를 넣으면 2~3일 걸리는데, 무교병 떡은 곧 바로 만들 수 있으니까 만들어 준 것입니다.

4절입니다. ‘그들이 눕기 전에’ 저녁이 되었습니다. 이 당시 사람들은 몇 시에 잘까요? 제가 볼 때는 아마 9시 정도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다시 말하면 ‘눕기 전에’는 9시 정도를 얘기 한다고 봅니다. ‘그 성 사람 곧 소돔 백성들이 노소를 막론하고 원근에서 다모여 그 집을 에워싸고.’ 소돔 성이 큰 성곽 안에 있고 그 안에 마을이 있고 롯의 집이 있는데, 롯의 집을 에워싸다? 롯이 살만 했다는 얘기이며,집을 에워싸다는 얘기는 집이 다른 집들과 따로 독립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5절입니다. ‘롯을 부르고 그에게 이르되 오늘 밤에 네게 온 사람들이 어디 있느냐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지금 동네 사람들이 와서 상관하겠다는 것입니다. '상관한다' 는 원어로 성적으로 알겠다는 의미입니다. 남자가 여자를 안다고 말하죠? 이런 안다는 것은 성적인 것을 의미 입니다. 지금 두 사람은 남자 입니다. 거기에 남자들이 모여있습니다. 그런데 노인도 있고 애들도 있어요. 모여서 두 사람을 끌어내라고 합니다. 이건 뭡니까? 늘 해오던 일이란 소리 입니다. 분명히 롯은 이런 상황을 많이 경험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집에 있다가 빨리 보내려고 했던 것이기 때문인데, 롯이 예측 했음에도 롯의 생각대로 집을 둘러싸고 그 둘을 끌어내려는 것입니다. 여기서 동성애가 나오죠? 동성애는 음란의 극치입니다. 이성에 관해서도 음란이 있지만, 동성애는 그 극치입니다. 전세계적으로 동성애가 붐이 있다는 것은 음란의 마지막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원래 우리가 중세 시대 영화를 보면 이성애만 나옵니다. 동성애가 나온 것은 1세기가 안됩니다. 그러니까 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소알은 음란의 극치 문화에 있던 것입니다. .

6절입니다. ‘롯이 문 밖의 무리에게로 나가서 뒤로 문을 닫고.’ 롯이 나가서 손을 뒤로 해서 문을 닫습니다. 왜 그랬을까요? 두 천사를 보호하기 위해서 입니다. 물론 롯은 천사인지는 모르는 상태입니다. 모르고 그냥 잘생긴 두 나그네를 보호하기 위해서 밖에서 뒤로 문을 닫고 있는 것입니다.

7절입니다. ‘이르되 청하노니 내 형제들아 이런 악을 행하지 말라.’ 이게 롯을 만든 이유가 됩니다. 우리는 음란을 생각할 때 죄로 여기지 않습니다. 사실은! 다른 죄들은 죄가 죄로 보입니다. 정한 사람에게는 음란이 큰 문제가 되는 것이고 죄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음란이라는 것, 성추행, 호색, 이런 음란을 죄 라고 여기는 사람이 천국가는 사람입니다. 반면 스마트폰, TV, 인터넷, 이런 기기들을 통해 음란을 접하면서 그냥 문화라고 치부하는 사람들은 천국 가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음란이 죄라고 인식을 안하기 때문에 하는 것입니다. 음란이 죄라고 인식을 안하면 차단을 안하게 됩니다. 음란이 죄라고 인식을 안하면 허용합니다. 왜? 마음의 의가 없어서 그래요. 지금 롯은 이것을 악이라고 합니다. 지금도 동성애를 악이라고 하지만 이런 것도 1세기만 지나면 인식하지 않게 되어있습니다. 왜냐하면 원래 죄는 지옥 가는 사람에게는 죄라고 인식이 안되게 돼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지금 롯이 악이라고 한 것은 롯만 양심이 살아있는 것입니다.

8절입니다. ‘내게 남자를 가까이 하지 아니한 두 딸이 있노라 청하건대 내가 그들을 너희에게로 이끌어 내리니 너희 눈에 좋을 대로 그들에게 행하고 이 사람들은 내 집에 들어왔은즉’ 지금 두 나그네 대신에 자기 두 딸을 내 놓겠다는 것입니다. 뭐냐하면 이 두 사람에게 죄를 짓지 않고 싶은 것입니다. 완전 바른 방법은 아니지만 롯의 바른 마음입니다. 왜냐하면 나그네들에게 죄를 짓지 않기 위해 그들을 보호하고자 하는 마음이기 때문입니다. ‘이 사람들에게는 아무 일도 저지르지 말라.’

9절입니다. ‘그들이 이르되 너는 물러나라 또 이르되 이 자가 들어와서 거류하면서 우리의 법관이 되려 하는도다’ 지금 롯은 타 민족, 히브리 민족이죠. 이 당시 소돔 성의 말을 배웠겠죠. 그리고 이 소돔 성은 당시 함족이죠. 그러니까 다릅니다. 다른 민족인데 자기들의 법관이 되려고 한다고 롯에 대해 굉장히 건방지게 생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가 그들보다 너를 더 해하리라 하고 롯을 밀치며 가까이 가서 그 문을 부수려고 하는지라.’ 롯이 문을 지키고 버티고 있으니까 롯을 밀치고 문 마저 부수려는 그때 입니다.

10절입니다. ‘그 사람들이 손을 내밀어 롯을 집으로 끌어들이고 문을 닫고.’ 그 사람들 그러니까 천사들이 롯을 잡아서 집 안으로 들어오게 하고 문을 닫아버린 거에요.

11절입니다. ‘문 밖에 무리를 대소를 막론하고 그 눈을 어둡게 하니 그들이 문을 찾느라고 헤매었더라.’ 지금 소돔 성의 사람들의 눈이 어두워졌습니다. 영적인 것인데, 우리가 눈이 어두워지면 음란이 죄로 여겨지지 않게 돼있습니다. 우리가 눈이 어두워지면음란이 당연한 것입니다. 그래서 자꾸 음란한 영화를 찾게 되고 음란 소설, 음담패설, 음란이 모든 중심이 되게 됩니다. 왜? 눈이 어두워졌기 때문이에요. 모든 낙이 육신의 정욕이에요. 이게 삶의 이유가 되는 거에요. 그래서 사람이 먹고 살만해지면 결국 음란에 빠지게 됩니다. 음란은 대부분에 사람들을 천국에 못 가게 만드는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하나님께서 소돔, 고모라의 과거에 대해서는 쓰지 않으셨습니다. 멸망하는 날에 대해서만 기록하신 것입니다. 단면을 보여주시고자 하신 것입니다. '이들이 왜 멸망 당한 줄 알라' 는 것입니다. 그들이 동성애에 빠지고 음란에 빠졌기 때문에 멸망했다는 것입니다.

12절입니다.‘그 사람들이 롯에게 이르되 이 외에 네게 속한 자가 또 있느냐 네 사위나 자녀나 성 중에 네게 속한 자들을 다 성 밖으로 이끌어내라.’ 사실은 ‘성 밖으로’ 라는 부분은 오번역 입니다. 그냥 '집 밖으로 데리고 가라' 는 의미로 롯에게 소돔이 멸망 할것을 처음으로 알리는 대목입니다.

13절입니다. ‘그들에 대한 부르짖음이 여호와 앞에 크므로 여호와께서 이곳을 멸하시려고 우리를 보내셨나니 우리가 멸하리라.’ 드디어 천사들이 멸하는 겁니다. 나중에 주님이 재림하시면 천사가 멸합니다. 누가 심판할까요? 예수님과 우리가 심판합니다. 그리고 천사가 거둬들입니다. 천사들이 죄인들을 죽이고 음부에 던집니다. 그리고 천국으로 오릅니다.

14절입니다. ‘롯이 나가서 그 딸들과 결혼할 사위들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이 성을 멸하실 터이니 너희는 일어나 이 곳에서 떠나라 하되 그의 사위들은 농담으로 여겼더라.’ 결혼한 사위, 약혼이라고 봅니다. 약혼에서 결혼까지 1년이 걸립니다. 그리고 약혼하고 롯의 딸들은 앞에 나왔듯 성적인 접촉이 없었습니다. 롯이 의인이었기 때문에 말렸겠고 올바르게 처신했을 것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롯이 집에서 나가서 사위들에게 가서 멸망을 이야기 하지만 농담으로 여깁니다. 왜? 그들은 멸망당하는 것을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우리도 주님이 재림하시면 멸망 당합니다. 주님의 재림은 심판입니다. 그러므로 재림을 기다린 다는 것을 미혹입니다. 재림을 기다리고 재림 때문에 기도하고 그런 것이 아니라, 우리는 그냥 깨어 있으면서 주님께 대해서 예배 드리는 겁니다.

15절입니다. '동틀 때에’ 아까는 저녁때 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은 동틀 때, 입니다. 동이 언제 틀까요? 동 틀때는 새벽 4시, 6시 사이가 되겠죠? 동은 해가 떠오르기 전에 동쪽에서 빛이 밝아오는 상태입니다. ‘천사가 롯을 재촉하여 이르되 일어나 여기 있는 네 아내와 두 딸을 이끌어 내라 이 성의 죄악 중에 함께 멸망할까 하노라.’ 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 소알이 멸망 당하는 때에 롯이 휘말리지 않도록 롯을 구출하는 것입니다.

16절입니다. ‘그러나 롯이 지체하매’ 롯이 역시 신앙이 약해요. 아브라함 같으면 바로 나갈텐데, 지체해서 머뭇거리는 거에요. ‘그 사람들이’ 천사들입니다. ‘롯의 손과 그 아내의 손과 두 딸의 손을 잡아 인도하여 성 밖에 두니 여호와께서 그에게 자비를 더하심이었더라.’ 사실은 롯만 구하면 돼요. 사실은! 아니! 사실 롯도 아니에요. 아브라함이 중보해서 살아난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 아내와 두 딸은 원래 죄인이기 때문에 멸망 당해야 하는 데 구해주십니다. 자비를 더하신 것이죠. 그럼 자비란 무엇일까요? 자비란 저희가 원래는 하나님 앞에 받지 않아야 돼는 데 받는 혜택입니다. 더불어 주신 혜택입니다.

17절입니다. ‘그 사람들이 그들을 밖으로 이끌어 낸 후에 이르되 도망하여 생명을 보존하라 돌아보거나 들에 머물지 말고 산으로 도망하여 멸망함을 면하라.’ 여기서 산은 어딜까요? 현재 사해 남쪽 지역이 소돔 지역이고 그 왼쪽 지역이 고원으로 높은 지대에요. 거기서 100km를 가면 헤브론이 있고 거기도 해발 1000m터가 넘는 높은 곳입니다. 그럼 왜 높은 곳으로 도망가게 하신 것일까요? 소돔과 고모라가 멸망 당할 때 가라앉습니다. 그래서 위쪽에서부터 사해 물이 들어와요. 소돔과 고모라가 사해보다 밑에 있었고 멸망 당할 때 물이 들어오니까 당연히 산으로 도망가야죠. 그래서 산으로 가라는 것입니다.

18절입니다. ‘롯이 그들에게 이르되 내 주여 그리 마옵소서.’ 역시 롯은 믿음이 없어요. 뭐 말이 많아요.

19절입니다. ‘주의 종이 주께 은혜를 입었고 주께서 큰 인자를 내게 베푸사 내 생명을 구원하시오나 내가 도망하여 산에까지 갈 수 없나이다 두렵건대 재앙을 만나 죽을까 하나이다.’ 오번역 입니다. 재앙이 아니라 나쁜 사람들, 악한 사람들입니다. 지금 사해남쪽이 소돔과 고모라 지역이고 그 왼편에 산지로 달려가는데 그 쪽에 아모리 족속들과 적대적이었을 수 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그런 부족 간에 갈등 때문에 가다가 죽을까봐 산으로 못 가겠다는 것입니다. 역시 롯은 믿음이 없어요.

20절입니다. ‘보소서 저 성읍은 도망하기에 가깝고 작기도 하오니 나를 그곳으로 도망하게 하소서 이는 작은 성읍이 아니니이까 내 생명이 보존되리이다.’ 저 성읍이 바로 소알입니다. 소알이 현재 있어요. 소알이 원래 멸망당하기로 예정된 곳이었죠. 근데 멸망을 안 당한 유일한 장소에요. 롯 때문이죠. 롯이 만약에 이 때, 그냥 산으로 도망쳤다면 멸망 당했겠죠. 운이 좋은 것입니다. 소알 성은 사해 남단에 있는 작은 마을인데 가깝겠죠. 그래서 롯이 그리로 가겠다는 것입니다.

21절입니다. ‘그가’ 그는 천사겠죠? ‘그에게 내가 이 일에도 네 소원을 들었은즉’ 또 들어줍니다. ‘네가 말하는 그 성읍을 멸하지 아니하리니’ 원래 멸망 해야할 소알 성을 멸망 시키지 않기로 또 계획을 바꾼 것입니다.

22절입니다. ‘그리고 속히 도망하라 네가 거기 이르기까지는 내가 아무 일도 행할 수 없노라 하였더라 그러므로 그 성읍 이름을 소알이라 불렀더라.’ 심판을 당해야 마땅한데 안 당한 사람이 있습니다. 바나바도 있고 많이 있죠. 누구 때문입니까? 의인 때문입니다. 심판을 받아야 마땅한데 죽고 지옥에 갈 수도 있지만 의인 때문에 이 땅에서는 심판을 안 당합니다. 하나님은 심판을 행하실 때, 의인들이 상할까봐 심판하지 못하십니다. 왜 교회를 다 엎지 못 하실까요? 그 안에 소수의 의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도 마찬가집니다. 소수의 의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의인에게 오는 영적인 (Power) 가, 힘이 있어요. 그래서 의인을 통해서 전파되고 의인을 통해서 심판을 면합니다.

23절입니다. ‘롯이 소알에 들어갈 때 해가 돋았더라.’ 아마 아침 6시부터 9시정도 되겠죠.

24절입니다. ‘여호와께서 하늘 곧 여호와께로부터 유황과 불을 소돔과 고모라에 비같이 내리사.’ 여기서 유황은 뭘까요? 유황은 불이 타는 돌을 유황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유황을 보고 황, (Sulfur) 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아닙니다. 유황은 고대로부터 불이타는 돌입니다.

25절입니다. ‘그 성들과 온 들과 성에 거주하는 모든 백성과 땅에 난 것을 다 엎어 멸하셨더라.’ 소돔, 고모라, 아드마, 스보임이라는 이 지역에 계속 운석들이 떨어져서 다 엎어버렸는데 사람만이 아니라 그 온 지역을 다 엎어버리신 것입니다.

26절입니다. ‘롯의 아내는 뒤를 돌아보았으므로 소금 기둥이 되었더라.’ 아직 소알 성에 도착 직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아마 롯은 꽤 잘살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롯의 아내는 천사들의 경고에도 돌아보고 말았던 것이죠. 여기서 우리는 잘 사는 것이 천국에 가는 데 얼마나 장애물이 되는 지를 알아야 합니다. 우리는 잘 사는 것을 굉장히 부러워할지 모르지만 잘 살려는 마음을 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잘 사는 경우에 태반이 지옥갑니다. 잘 사는 것을 꿈꾸면 안됩니다. 잘 사는 경우에 천국 가기가 너무 힘들어요. 어려울 때 회개가 나옵니다. 회개가 멈춰진다? 천국 어려워요. 회개가 안된다? 천국 멀어지는 것입니다. 어렵고 힘들고 고통 당하는 가운데 회개하는 것이 천국가는 데에 지름길입니다. 지금 롯이 만약에 가난했다면 롯과 아내와 두 딸은 다 천국 갔을 것입니다. 지금 지옥에서 롯의 아내가 후회할 것입니다.

27절입니다. ‘아브라함이 그 아침에 일찍이 일어나 여호와 앞에 서 있던 곳에 이르러.’ 아브라함이 드디어 불과 유황을 본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이 예수님과 얘기한 장소, 높은 곳에 와서 상황을 보는 것입니다.

28절입니다. ‘소돔과 고모라와 그 온 지역을 향하여 눈을 들어 연기가 옹기 가마의 연기같이 치솟음을 보았더라.’ 아브라함이 불에 타는 장면을 본 것입니다.

29절입니다. ‘하나님이 그 지역의 성을 멸하실 때 곧 롯이 거주하는 성을 엎으실 때에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생각하사’ ‘생각하사’ 하나님이 심판 중에 아브라함을 생각하시는 거에요. 아브라함이 얼마나 마음이 아플까 생각하시는 거에요. 이것이 선지자 입니다. 선지자가 무엇이냐? 선지자는 하나님이 심판 가운데서도 분노 가운데서도 내 이름을 기억하시는 사람이 선지자입니다. 지금도 하나님은 분노 가운데 소돔과 고모라를 엎는 데 그 가운데에서도 아브라함을 생각하시는 것입니다. 아브라함은 하나님 마음에 있는 사람인 것입니다. 그 다음 구절입니다. ‘롯을 그 엎으시는 중에서 내보내셨더라.’ 그러니까 롯을 보낸 이유가 무엇입니까? 아브라함 때문에 롯을 보낸 것입니다.

30절입니다. ‘롯이 소알에 거주하기를 두려워하여 두 딸과 함께 소알에서 나와 산에 올라가 거주하되 그 두 달과 함께 굴에 거주하였더니.’ 지금 소알에 살다가 또 두려워 집니다. 그래서 다시 원래 얘기했던 사해 왼쪽에 산지로 간 것입니다. 거기는 동굴이 많습니다. 그래서 엣센파들이 말씀 보고 기도하는 데 항상 사해 왼쪽에 있는 산지에서 기도합니다. 거기 개인 동굴이 많습니다. 그리고 엔게디 라고 다윗이 사울을 피해서 도망친 곳이 있는 데 거기도 동굴이 많아 훌륭한 은신처이고 거기서 다윗은 기도생활을 할 수 있었죠. 그래서 지금도 롯이 또 동굴에 들어간 것입니다.

31절입니다. ‘큰 딸이 작은 딸에게 이르되 우리 아버지는 늙으셨고 온 세상의 도리를 따라 우리의 배필 될 사람이 이 땅에는 없으니.’ 롯이 나이가 많은 것 같아요. 그리고 두 딸이 살아 남았는데 다른 부족과 결혼이 잘 안됐나봐요. 그러니까 ‘세상의 도리에 따라’ 우리 히브리 민족이 있어야 하는데 아브라함은 이삭도 아직 낳기 전이고 결혼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사실은 결혼할 수 없는게 아니라 핑계입니다. 지금 이 두 딸이 죄에 대한 핑계를 대는 것입니다.

32절입니다. ‘우리가 우리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동침하여’ 근친 상간을 꿈꿉니다. 자! 소돔과 고모라가 왜 멸망했습니까? 음란 때문입니다. 음란의 절정이 뭡니까? 동성애죠? 근친 상간은 동성애와 동일한 음란의 절정입니다. 자! 지금 하나님께서 음란으로 인한 소돔과 고모라의 멸망을 보여주십니다. 그리고 롯은 의인인데 그의 두 딸은 완전 죄인입니다. 자기를 합리화 하면서 근친 상간의 죄를 짓는 것입니다. 우리는 그냥 보면서 지나갈 수 있지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평가할 때, 우리가 죄인이냐? 아니냐? 를 보십니다. 음란은 밖에서부터 들어오는 문화병입니다. 문화병인데 사람들이 밥도 못 먹을 때는 절대 음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음란을 끊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금식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두 딸도 소돔과 고모라의 이런 문화를 못 봤다면 이런 생각을 안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미 머리에 음란이 들어오고 심지어 근친 상간을 꿈꾸는 것입니다. 이건 불가능합니다. 얼마나 소돔과 고모라가 타락했으면! 그래서 마지막 때에는 근친 상간과 동성애와 수간이 드러납니다. 마지막 때는 성적인 쾌감만 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는 이건 죄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음란이 얼마나 무서운 병이고 죄냐?’ 하나님께서 지금 롯을 통해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33절입니다. ‘그 밤에 그들이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큰 딸이 들어가서 그 아버지와 동침하니라 그러나 그 아버지는 그 딸이 눕고 일어나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더라.’ 지금 롯의 신앙이 자기는 깨끗하지만 남에게 영향을 주지 못하는 신앙인 것입니다. 술마시는게 큰 죄일까요? 아닙니다. 하지만 저희 교회에선 술 마시는 사람은 교회 못 오게 합니다. 왜? 술을 마시는 사람은 천국 가기가 힘듭니다. 술은 세속화를 상징합니다. 이 큰 딸이 성경험도 없는 큰 딸이 그런 짓을 하기 쉽겠습니까? 어렵습니다. 즉 그 두 딸이 얼마나 성교육을 받았고, 얼마나 성에, 음란에 찌들어있는 상태인지 알 수 있습니다.

34절입니다. ‘이튿날 큰 딸이 작은 딸에게 이르되 어제 밤에는 내가 우리 아버지와 동침하였으니 오늘 밤에도 우리가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네가 들어가 동침하고 우리가 아버지로 말미암아 후손을 이어가자 하고.’ 드디어 동생한테 죄를 퍼뜨리는 것입니다. 죄를 또 꾸미는 것입니다. 죄는 번지게 되는데 죄인 옆에 있으면 죄가 자꾸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죄인에게 가까이 가게 되면 죄만 오게 됩니다. 가까이 하면 같이 죄짓는 거에요.

35절입니다. ‘그 밤에도 그들이 아버지에게 술을 마시게 하고 작은 딸이 일어나 아버지와 동침하니라 그러나 아버지는 그 딸이 눕고 일어나는 것을 깨닫지 못하였더라.’ 다음절입니다.

36절입니다. ‘롯의 두 딸이 아버지로 말미암아 임신하고.’

37절입니다. ‘큰 딸은 아들을 낳아 이름을 모압이라고 하였으니 오늘날 모압의 조상이요.’

38절입니다. ‘작은 딸도 아들을 낳아 이름을 벤암미라 하였으니 오늘날 암몬 자손의 조상이었더라.’지금 두 딸과, 두 딸이 만든 죄의 문화가, 나라를 만들게 된 것입니다. 죄의 문화가 롯에서부터온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내가 뜨겁지 않으면 결국 나를 통해서도 세상에 죄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우리는 아브라함처럼 되어야합니다. 음란을 모두 버려야 합니다. 마치겠습니다.
| 해설 : 사복음교회 박경호 목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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